블로그 이미지
Where am 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56)
NISTory (27)
S-Diary (75)
맛있는 음악 (21)
좋은글/좋은말 (74)
여행과 풍경 (3)
it (21)
Mac Story (16)
etc (17)
Total554,076
Today7
Yesterday27
Statistics Graph

달력

« » 2019.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정말 간만에 Mac Story에 글을 씁니다. 사실 몇가지 포스팅하고 싶은 것들이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경황없는 시간들을 보내다보니 신선도(?)를 읽고 버리게 되더군요. 그래도 오늘은 따끈따끈하면서도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맥유저에게 혹은 아이폰을 가지고 싶어하는 맥유저에게는 정말 핫(!)한 내용입니다. 




이곳 미국시간으로 2009년 6월 8일에 애플의 WWDC09가 있었습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 횽아께서 직접 연설을 하지 않으셨기에 다소 "맥(Mac ?)"빠지는 분위기이기는 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주요 내용중에 하나가 바로 iPhone 3Gs의 발표와 함께 iPhone OS 3.0의 발표이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추가 기능들중에 저에게 가장 눈의 뜨이던 것은 Tethering이었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내 랩탑/노트북에서 인터넷을 하고싶을 때에 아이폰과 같은 3G망을 이용하는 핸드폰/스마트폰에 통해 연결하는 방법)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security가 너무 심하여 개인 소유의 컴퓨터는 네트웤에 연결을 할 수가 없게 되어 있기에 간혹 너무 아쉬울 때가 많았거든요.  

그런데 아직 애플과 AT&T간에 협상이 제 시간내에 성사가 안되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다른 몇개국을 포함한 미국에서 이 기능이 임베드되어 있음에도 활성화되지 못하게 되어 있더군요. 무척 아쉬웠습니다. 마침 제가 미국에 있는동안 또 기적처럼 기존에 쓰던 통신사가 AT&T였기에 쉽게 아이폰을 접하게 되어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그런 와중에 역시 수많은 mac geek들에 의해 많은 방법들이 개발/해킹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굳이 탈옥(jailbreak)을 하지 않고도 간단히 이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개략적인 진행 방법은

0. 아이폰 2세대 이상의 제품에서 OS를 iPhone OS 3.0으로 업그래이드를 해준다.
1. 아이폰 사파리를 통해서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2. 지역과 자신이 사용중인 서비스를 선택후 해당프로그램을 아이폰으로 바로 다운받아 설치한다.
3. 설정완료후 자신의 노트북에서 네트웤 설정을 해주고 인터넷을 사용한다.
2008년 여름에 구매한 제 iPhone 3G에 지금 막 설치를 마치고 집에서 무선 인터넷을 끊고, AT&T의 3G망을 통해서 테스트 사용을 해봤습니다. 정량적으로 속도를 재지는 않았지만, 속도가 생각보다 훌륭하더군요. 아이폰과 제 맥북프로를 USB로 연결을 할 때가 물론 아이폰과 맥북프로가 블루투스로 연결되었을 때보다 빠른 네트웤 체감 속도를 보여주네요. 

아이폰에서의 네트웤 설정상

 

아이폰에서 Tethering 설정 화

 

Tethering 사용중 아이폰 잠김화면 모습. 화살표는 블루투스 연결상태임 표시

 

제 성격상 자세히 제가 글을 다시 올리기는 무리이고 :P
그렇다고 그냥 복사/붙이기를 하기에는 아무리 미국 블로거의 글이라도 양심에 좀 걸리고 :)
할 수 없이 제가 따라서 했던 원래 영문 링크와 행여 영어 패러노이드에 걸리신 분들을 위한 구글 번역 페이지를 링크로 걸어봅니다. 

맥북과 아이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되었을 때, 네트웤 연결 상태

맥북과 아이폰이 USB로 연결되었을 때, 네트웤 연결 상태


단 위의 방법은 iPhone OS를 해킹하여 사용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AT&T의 3G망을 위의 방법과 용도로써 사용하는 것에 대해 권장되는 바가 아니기에 이점은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드디어 저도 오피스에 있을 때에 제 사랑스러운 맥북프로를 가져가서 인터넷을 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 제가 속한 곳은 전부 M$를 표준으로 정해놓고 사용하는 곳이라... ㅜㅜ 지금 이순간 사실 계속 감격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ㅎㅎ

  
  

Posted by All That J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6.25 20:31 SuM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 : 스타크래프트 1.16.1 립버전 다운

    다음아이뒤가있는분 : http://CLM.u.to
    네이버아이디가있는분 : http://naverclm.u.to
    스타크래프트 1.16.1 립버전 다운안내
    다음카페가입만하시면 등업필요없이
    스타크래프트 립버전 다운이가능하십니다.
    현재국내에서 가장 빠른속도로 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카런매니아공식인증사이트입증)
    (시디키,시디없이 배틀넷가능이가능한 버전입니다.
    다음카페에서 다운받기 : http://CLM.u.to
    네이버카페에서 다운받기 : http://naverclm.u.to

    다른곳처럼 뭐 복잡하게 등업이런거필요없이
    그냥 카페가입만하시고 클릭한번이면 스타크래프트하실수있습니다!!

    제목 : 스타크래프트 1.16.1 립버전 다운안내

  2. 2009.07.30 13:29 알렉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하면 무료인가요??? 저 뉴욕인데 스타벅에서 아이폰 연결로 인터넷 좀 쓰려고 하거든요 무료맞죠???

    • 2009.08.10 05:03 신고 Favicon of https://blog.yjsong.net BlogIcon All That J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제가 답이 너무 늦었습니다. 그렇게 많이 있는 댓글도 아닌데 죄송합니다.
      스타벅스에서 사용하신다 함은 아마 그곳 wifi를 이용하시겠다는 말씀이신데, 그렇다면 굳이 아이폰을 통할 필요가 없이 바로 노트북으로 접속을 하시면 되는거죠.
      이 방법은 AT&T의 3G망을 이용해 아이폰을 무선 허브처럼 이용하여 노트북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이랍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

    • 2009.08.13 02:35 알렉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스타벅스 무료 wifi는 AT&T 유저에 한해서 입니다. 그냥 랩탑으로 인터넷을 쓰려면 돈을내야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쭙는것이 스타벅스에서 at&t 유저에게 무료제공해주는 wifi를 위에 소개해주시는 테더링방식으로 아이폰을 랩탑에 연결하여 무료로 사용하고 싶다는거죠. 근데 저 테더링방식이 무료인지 아니면 돈이 따로 나가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2009.08.13 07:30 신고 Favicon of https://blog.yjsong.net BlogIcon All That J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하 그렇군요. 제가 지금 테더링 관련 아이폰 화면을 보니 이렇게 적혀있네요.
      "Turn on tethering to share your iPhone's Internet connection." 그러므로 3G가 아닌 wifi 인터넷 커넥션이라도 연결을 해주는 것을 말하나봅니다. 한번 시도해 봄직한데요? 혹시 알렉스님 해보시고 성공하신다면 저에게도 다시 꼭 좀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

    • 2009.08.16 04:41 신고 Favicon of https://blog.yjsong.net BlogIcon All That J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렉스님, 또 여기를 찾아오실 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테스트하고 있는 내용을 알려드리지요. :) 지금 저도 스타벅스에 와서 제 아이폰을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고 테더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가능해보이네요.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남겨주시지 않아 일단 여기에 남겨드립니다. :)

  3. 2009.09.06 15:02 알렉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야 확인하네요 죄송합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되신다니 아무 걱정없이 사용할수 있을거 같네요. 아 글구 성함은 모르겟지만 저도 제 네임 이니셜을 song y j 로 씁니다 후덜덜..

    • 2009.09.07 02:19 신고 Favicon of https://blog.yjsong.net BlogIcon All That J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시 찾아오실 줄은 몰랐습니다. ㅎㅎ 단지 하나의 팁을 더 말씀드리자면, 맥북에서 att 와이파이를 우선으로 잡으려 하기에 airport를 끄셔야 될 것입니다. 그 외에는 별반 위의 내용과 다를게 없네요.
      그나저나 같은 성이군요! 이니셜은 yj가 생각보다 조합이 많아서... ㅎㅎ 제 이름은 참고로 아주 쉽고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이름이랍니다. 저도 알렉스님처럼 멋진 영문 이름 하나 만들어봐야겠어요. :)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