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Where am 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56)
NISTory (27)
S-Diary (75)
맛있는 음악 (21)
좋은글/좋은말 (74)
여행과 풍경 (3)
it (21)
Mac Story (16)
etc (17)
Total512,571
Today40
Yesterday24
Statistics Graph

달력

« » 2009.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2009/06/2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9.06.21 iPhone 으로 내 Laptop에서 인터넷 쓰기 (9)

정말 간만에 Mac Story에 글을 씁니다. 사실 몇가지 포스팅하고 싶은 것들이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경황없는 시간들을 보내다보니 신선도(?)를 읽고 버리게 되더군요. 그래도 오늘은 따끈따끈하면서도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맥유저에게 혹은 아이폰을 가지고 싶어하는 맥유저에게는 정말 핫(!)한 내용입니다. 




이곳 미국시간으로 2009년 6월 8일에 애플의 WWDC09가 있었습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 횽아께서 직접 연설을 하지 않으셨기에 다소 "맥(Mac ?)"빠지는 분위기이기는 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주요 내용중에 하나가 바로 iPhone 3Gs의 발표와 함께 iPhone OS 3.0의 발표이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추가 기능들중에 저에게 가장 눈의 뜨이던 것은 Tethering이었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내 랩탑/노트북에서 인터넷을 하고싶을 때에 아이폰과 같은 3G망을 이용하는 핸드폰/스마트폰에 통해 연결하는 방법)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security가 너무 심하여 개인 소유의 컴퓨터는 네트웤에 연결을 할 수가 없게 되어 있기에 간혹 너무 아쉬울 때가 많았거든요.  

그런데 아직 애플과 AT&T간에 협상이 제 시간내에 성사가 안되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다른 몇개국을 포함한 미국에서 이 기능이 임베드되어 있음에도 활성화되지 못하게 되어 있더군요. 무척 아쉬웠습니다. 마침 제가 미국에 있는동안 또 기적처럼 기존에 쓰던 통신사가 AT&T였기에 쉽게 아이폰을 접하게 되어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그런 와중에 역시 수많은 mac geek들에 의해 많은 방법들이 개발/해킹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굳이 탈옥(jailbreak)을 하지 않고도 간단히 이 기능을 활성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개략적인 진행 방법은

0. 아이폰 2세대 이상의 제품에서 OS를 iPhone OS 3.0으로 업그래이드를 해준다.
1. 아이폰 사파리를 통해서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2. 지역과 자신이 사용중인 서비스를 선택후 해당프로그램을 아이폰으로 바로 다운받아 설치한다.
3. 설정완료후 자신의 노트북에서 네트웤 설정을 해주고 인터넷을 사용한다.
2008년 여름에 구매한 제 iPhone 3G에 지금 막 설치를 마치고 집에서 무선 인터넷을 끊고, AT&T의 3G망을 통해서 테스트 사용을 해봤습니다. 정량적으로 속도를 재지는 않았지만, 속도가 생각보다 훌륭하더군요. 아이폰과 제 맥북프로를 USB로 연결을 할 때가 물론 아이폰과 맥북프로가 블루투스로 연결되었을 때보다 빠른 네트웤 체감 속도를 보여주네요. 

아이폰에서의 네트웤 설정상

 

아이폰에서 Tethering 설정 화

 

Tethering 사용중 아이폰 잠김화면 모습. 화살표는 블루투스 연결상태임 표시

 

제 성격상 자세히 제가 글을 다시 올리기는 무리이고 :P
그렇다고 그냥 복사/붙이기를 하기에는 아무리 미국 블로거의 글이라도 양심에 좀 걸리고 :)
할 수 없이 제가 따라서 했던 원래 영문 링크와 행여 영어 패러노이드에 걸리신 분들을 위한 구글 번역 페이지를 링크로 걸어봅니다. 

맥북과 아이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되었을 때, 네트웤 연결 상태

맥북과 아이폰이 USB로 연결되었을 때, 네트웤 연결 상태


단 위의 방법은 iPhone OS를 해킹하여 사용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AT&T의 3G망을 위의 방법과 용도로써 사용하는 것에 대해 권장되는 바가 아니기에 이점은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드디어 저도 오피스에 있을 때에 제 사랑스러운 맥북프로를 가져가서 인터넷을 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 제가 속한 곳은 전부 M$를 표준으로 정해놓고 사용하는 곳이라... ㅜㅜ 지금 이순간 사실 계속 감격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ㅎㅎ

  
  

신고
Posted by All That J
Statistics Graph

티스토리 툴바